안녕하세요 샙린이 빈ING 입니다.
저는 샙린이라는 소개처럼 SAP에서 배우고 일하기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개발자입니다.
그만큼 많이 부족하고 특히 모듈에 대해서는 정식으로 배운 적이 없어서 특히 더 그렇습니다..
하지만 독학으로 스터디나 인터넷, 해외강의 등을 통해서 공부한 내용을 이 블로그에 남겨볼까 합니다.
저처럼 SAP를 막 시작하시고 컨설턴트까지 꿈꾸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저와 함께 한 계단씩 올라가보아요!
Plant, Storage Location
plant는 해석하면 공장이지만 모듈별로 의미가 다릅니다. MM관점에서는 자재를 관라하는 창고의 의미에 가깝고 PP관점에서는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의 의미입니다. SD는 상품이 나가는 물류센터의 의미입니다.
플랜트는 Sales Organization과 DIstribution Channel 묶어서 플랜트와 n:n 관계로 할당되어 있습니다.
Storage Location은 플랜트 안에 저장위치를 말합니다. 그래서 아래 그림과 같이 플랜트와 1:n 관계로 할당되어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저장위치까지는 따로 조회하거나 본 적은 없지만 플랜트는 개발할 때도 문의할 때도 해당 주문에 어떤 플랜트에서 출고되는 지 자주 확인하기 때문에 SD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Shipping Point
Shipping point는 출하의 상위조직으로 출하를 지시하는 팀입니다. 플랜트와는 n:n 관계로 할당되어 있습니다.
제가 일하는 곳이 스탠다드를 잘 안써서 그렇지 모르겠지만 일하면서 본 적은 없고 공부하면서 처음 알았습니다.
요약정리
이전 내용을 생각하시면 이 그림을 보시면 이해 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그 전에 설명하지 않은 Sales office, Sales Group은 조직을 좀더 세부화할 수 있는 필드입니다. 오른쪽 그림은 예시로 회사를 만들어서 SD조직과 매핑해보았습니다. 당연히 무조건 이런 형식으로 매핑하는 것은 아니구요 서울본부를 판매조직, 판매그룹, 유통채널 등 어디든 가능합니다. 하지만 판매조직은 되도록 변경이 되지 않은 조직으로 지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왜냐하면 판매조직이 변경되는 경우 company code, plant, 유통채널, 제품군 등 지정을 다시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회사마다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컨설턴트분들이 그런 부분을 고려해서 SAP에 세팅하시는 거 같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회사도 slaes organization은 국내, 수출로 나누고 하위조직은 다른 방식으로 세팅되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SD 조직의 목적은?
1. Report
2. Pricing
3. Authority
4. Master Data
5. Change Management
여기까지 봐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다음은 SD프로세스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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